본문 바로가기

Music/Digital Audio

나에게 필요한 마스터키보드(컨트롤러)는? 1부



디지털 장비의 발전이 거듭될 수록 마스터 키보드 또는 마스터 컨트롤러 역시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전 아직도 20년이 넘은 예전 신스사이저인 Ensoniq 사의 TS-10을  마스터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는데 부족한 컨트롤러와 원치 않는 데이터값의 입력으로  바꿔야 할때가 이미 지나버렸습니다.

ENSONIQ TS-10


마스터 키보드가 하지 못하는 다른 기능은 건반이 없는 다른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지만 건반의 갯수가 적고 터치가 가벼워 피아노를 연주해야 할 때는 감정이 잘 살아나지 않습니다.

뭐..제 얘기를 하려는건 아니구요, 어떤 마스터 키보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이 되고자 마스터 키보드와 워크스테이션 신스사이저에 대해 간단한 정보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너무 많은 회사의 제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와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마스터키보드", "워크스테이션 키보드", "마스터 컨트롤러"가 어떤건지 선택하기가 참 어려운데요, 옵션을 하나씩 줄여나가며 예산과 맞추면서 선택의 폭을 줄여나가면 어떨까 합니다.

일단, 마스터 키보드의 활용도가 가장 중요하겠죠?

단순히 "입력을 위한 컨트롤러"의 기능이 강화된 제품과 "플레이"위주의 워크스테이션 신스사이저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많은 양질의 사운드가 내장되어있는 제품, 그리고 샘플링 된 피아노 사운드만 내장되어있는 제품도 있고 어떤 사운드도 내장 되어있지 않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1부에는 마스터키보드의 기능보단 연주의 기능에 중점을 둔 악기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많이들 알고계시는 Yamaha의 S90es는 중고가격도 잘 떨어지지 않는 신스사이저인데 피아노 사운드가 참 좋은걸로 유명하죠~
피아노 뿐만 아니라 내장 되어있는 여러 사운드들도 퀄리티가 좋아 가상악기와 함께도 많이 사용하고 라이브에서도 꽤 빛나는 악기입니다.


Yamaha S90es





사운드 들어볼까요?




어쿠스틱 피아노를 셋팅하기 어려운 라이브나 교회 또는 방송에서 많이 사용하는 악기죠.


몇년전 MBC "나는가수다" 에서 옥주현 "사랑이 떠나가네" 에서 사용되었던 악기이기도 합니다.

오랫만에 Youtube를 통해 찾아보니 영상이 있네요..당황한 제 모습이 나와서 좀 민망하긴 하지만 피아노 소리에 집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amaha의 S90es 와 항상 비교가 되어왔던 Kurzweil 의 PC2X 도 많이들 사용하는데 PC2X는 S90es보단 좀 더 저렴한 장점도 있습니다.



Kurzweil PC2X



PC2X 사운드도 들어보세요






Yamaha에서 S90es 뒤로 발매 된 S90xs, Motif XF8 등도 가격이 비싼 만큼 좋은 사운드와 건반 터치 역시 훌륭한데 이제 막 미디를 시작하시는 분들 중 실수하는 부분 중 하나가 이런 제품군들을 꼭 사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200~400 심지어 500 이상의 거금을 마스터 키보드가 아닌 신스사이저에 투자를 하고 계신거죠.
모든 기능을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거나 라이브를 자주하셔야 하거나, 가상악기 사운드를 싫어하시는 분들께는 참 좋은 건반인데 이 제품군들을 마스터 키보드로만 사용하시는건 참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차라리 좋은 스피커나 오디오컨버터에 더 투자를 하시는게 미디음악을 하시는 분들께는 더 효율적이겠죠.
하지만 꼭 구입하셔야 한다면 말리진 않습니다~ 



원맨밴드? 를 위한 워크스테이션인 Yamaha Tyros5 라는 악기도 있는데..가격은...흠..많이 비쌉니다.







장르별 프리셋이 많아 혼자서도 참 재미있게 놀수 있는 아주 비싼 악기인데요 쉬어가는 시간으로 동영상 한번 감상해보세요~




마스터키보드의 기능보단 연주의 기능에 더 중점을 둔 악기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외에도 빈티지 Rhodes 사운드와 DX7의 EP 사운드가 참 좋은 Yamaha의 CP1, Nord Stage 2 와 Access사의 Virus T12, 워크스테이션 하면 빠질 수 없는 KORG 의 KORME, KronosX  그리고 Roland 의 RD800 등 등 정말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중 몇가지 악기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올려볼게요.



Yamaha CP1








Nord Stage 2










Korg Kronos






참 좋죠?

전 Nord Stage 2가 참 갖고싶습니다.

하나의 게시물에 많은 내용을 쓰면 집중도가 떨어질 것 같아 이번 1부에서는 마스터 키보드의 기능 보단 신스사이저, 워크스테이션에 관한 내용들로 적어봤습니다. 너무 간단한 소개 정도밖에 못했습니다.
디테일한 정보와 스펙은 구글링 하시면 촤~악 나오니까 검색해보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2부에는 마스터 키보드의 기능과 터치에 관한 내용으로 올려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 추천할 만한 다른 제품들을 알고 계시면 답글로 내용과 함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