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Free Software

Apex -Haa5 스테레오컨트롤 무료플러그인




Apex Audio Technologies 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스테리오 컨트롤 플러그인 Haa5를 소개합니다.


작년에 이 플러그인을 봤었는데 32bit 밖에 지원되지 않아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32, 64bit VST, AU 를 지원하고 있으니 스테레오 이미저가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해보세요.


스테레오 트랙을 좀 더 와이드하게 또는 모노 트랙을 스테레오로 바꾸거나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때 사용하면 되는데요

다른 스테레오 이미저 플러그인들과는 뭔가 좀 다른 느낌입니다. 


저도 인스톨 후 여러 트랙에서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스테레오 이미저는 얼만큼이 적당하고 좋은지 판단하기 참 어렵습니다.

조금 많이 올리면 상이 틀어지기때문에 자칫 잘못걸면 명확해야 할 모노 소스들까지 돌아버리는 현상이 생기는데요

믹스 할때나 최종 결과물에 인서트 할때는 꼭 MONO 사운드로 모니터 해보면서 잃어버리는 사운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서밍이나 여러 하드웨어를 통해서 얻어지는 자연스러운 와이드함이 아니고 플러그인으로 효과를 주는거기때문에 귀로 그리고 눈으로도 확인하면서 적당한 값으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Haa5는 "Pan, Precedence, Output" 3개의 노브로 심플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Pan은 좌우 밸런스를 컨트롤 할 수 있고, Output 은 최종 출력레벨을 컨트롤 하는거겠죠

Precedence는 사전적 뜻으로 "앞에 있다, 우선권이 있다" 이런 의미인데요..

테스트 해보니 효과값(Effect Amount)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노트랙과 스테레오 트랙에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Clean Guitar Mono Track




모노로 된 Clean Guitar 사운드에 Haa5를 인서트해서 이미지를 넓혀봤습니다. 

모노사운드의 또렸함은 조금 사라졌지만 이미지를 좌우로 살짝 벌렸을때 디튠이 생기는 것과 이미지의 느낌이 나쁘지 않습니다.

모노로 된 일렉 기타 솔로나 리드 같은 사운드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Stereo Track



스테레오 트랙에도 적용시켜봤습니다.

오리지널 소스를 믹스할때 어느정도 와이드하게 해놓은 결과물이라 많이 걸어볼 수는 없었는데요 테스트니 한번 들어보세요.

전체 이미지가 넓은 편이지만 Haa5를 걸었을떄 생기는 와이드함은 또 다르네요.


모니터 헤드폰이나 모니터 스피커로 들어보세요.


테스트 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노브를 디폴트 상태 그러니까 정중앙에 오게 하려고 했을때 값을 넣어주는 창이 있거나

단축키를 사용해 센터로 오게 하면 좋을텐데 애매한 네온 불빛을 보며 맞추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Goniometer 를 보면서 움직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네요.

이부분은 수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무료인데 불만이 많네요)



자, 그럼 다운받으러 가볼까요?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다운받을 수 없으니 먼저 가입해주세요.


Haa5 


10불 이라고 써있지만 원하는 금액을 적어 Buy Now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0으로 쓰면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원하신다면 약간의 지불로 개발자에게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카트에 담아 구매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체크아웃을 해야하는데요, 체크아웃을 누르면 몇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유료로 사는 것도 아닌데 좀 귀찮긴 하지만 감수해야겠죠?


귀찮은 과정이 끝나고 나면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뜨는데요 사용하시는 OS, 포맷에 맞게 클릭해주시고 인스톨 해주시면 됩니다.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퀄리티는 만족스럽습니다.

어떤 플러그인 이펙터나 마찬가지겠지만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필요한 트랙에 적당한 값으로

과하지 않게 사용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사운드로 좋은 음악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