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Logic Pro

Logic Pro X Plug-in Manager


Logic Pro X 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관리할 수 있는 Plug-In Manager의 기능과 10.2.1 에서 업데이트 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Logic 설치시에 포함되어 있는 플러그인과 3rd Party 플러그인까지 많은 플러그인들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양이 점점 많이질 수록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아내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Plug-In Manager 를 통해 많은 플러그인들을 관리하고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종류별로 폴더를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Logic Pro X / Preferences / Plug-in Manager 를 열어줍니다.



Default 상태에서는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Logic Pro X 10.1 부터 Plug-in Manager 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위 캡쳐화면은 10.2.1 버전으로 "Custom Name" 과 "Short Name" 이 추가 되어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메뉴를 보면 카테고리 폴더들을 볼 수 있는데요 (+) 버튼을 눌러 새로운 폴더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어볼까요?

Bus Compressor 폴더를 생성해봤습니다.


Show All 또는 Manufacturer 에서 원하는 버스컴프레서를 찾아 생성한 폴더로 드레그앤 드롭해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플러그인들을 만들어놓은 폴더에 정리를 해줍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들은 Favorite 폴더를 만들어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들을 넣어버리면 역시 찾기가 힘들어지거든요~

어느정도 정리가 끝났다면 Done 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Fav EQ 폴더를 만들어 제가 자주 사용하는 EQ를 넣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폴더에서 다른 폴더로 옮기게 되면 이동이 되고 Show All 이나 Manufacturer(제조사)에서 플러그인을 넣을 경우 여러 폴더에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10.2.1 버전 이전까지의 내용과 똑같습니다.

10.2.1 버전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Custom Name" 과 "Short Name" 이 추가 되었는데요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바꿀 수도 있고 짧은 이름으로 바꿔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AD 플러그인의 경우 구입하지 않아도 모든 플러그인들이 인스톨 됩니다.

하나를 선택하려면 스크롤을 몇번씩 올렸다 내렸다 했었는데요  UAD 플러인 중 자주 사용하는 Shadow Hills Mastering Compressor의 이름을 바꿔봤습니다.



이름이 참 길죠? Custom Name 을 Shadow Hills, Short Name 을 Shadow 로 바꾸고 채널스트립에서 불러봤습니다.


UAD 메뉴



카테고리 메뉴



이름을 바꾸지 않았을때는 채널스트립에 어떤 플러그인이 걸려있는지 정확하게 볼 수 없습니다.




변경 후 채널스트립에서는 Shadow, UI 하단에는 Shadow Hills 로 바뀐걸 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메니져를 통해 정리를 해놓으면 작업시 원하는 플러그인을 빠르게 불러올수 있으니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겠죠!?


단점이 있다면..

폴더에 넣지 않은 플러그인들이 외면 받을 수 있겠네요. 

가끔 한번씩 폴더에 넣지않은 플러그인들도 사용하여 삐치지않게 해주세요~ 


편리한 기능들 잘 사용하셔서 막힘없는 작업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