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Digital Audio

Komplete Kontrol 뭘 사야하지?

 

 

다양하고 편리한 컨트롤 기능들로 무장한 Komplete Kontrol 의 선택과 구매에 도움이 되고자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는 미디 컨트롤러는 오래 된 무거운 88 건반과,

Roland A-88, Maschine, Moog 37 Subsequent, Expressive Touche 등을 사용중에 있는데

Komplete Kontrol mk1 이 출시됐을때 결정을 못하고 지금은 Komplete Kontrol S88 mk2를  위시리스트에 담아 놓고만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참 어려운데요, 하나씩 정리해보면서 결정장애를 극복해봐야겠습니다.

 

Native Komplete Kontrol

 

독일의 native-instruments 에서 제작한 Komplete Kontrol은 화려함을 자랑하는 라이트 가이드와

NKS (Native Kontrol Standard) 로 편리한 접근을 할 수 있고 지원하는 가상악기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 구입 희망 1순위인 제품입니다.

Komplete Kontrol은 88 해머 액션 파타로 꽤 피아노스러운 터치를 자랑하는 KOMPLETE KONTROL S88 부터

휴대성이 좋은 KOMPLETE KONTROL A25 까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휴대성에 더 적합한 마이크로 사이즈 키보드인 KOMPLETE KONTROL M32  도 얼마전 출시 했습니다.

일단 Komplete Kontrol 은 S시리즈와 A시리즈로 나누어진 것을 알 수 있는데요,

S시리즈는 2개의 큰 디스플레이와 라이트가이드가 특징입니다.

 


 

S시리즈는 S49, S61, S88 세가지 제품으로 판매 되고 있으며 S88을 제외한 나머지 두가지 제품의 키패드는 Pro-grade Fatar 세미 웨이티드로 제작되어있습니다. 

Pro-grade Fatar 키패드는 노이즈가 적고 가볍지 않아 터치감이 좋습니다.

 

MASSIVEMONARK, THE GENTLEMAN 등 7,000 이상의 사운드와 33 GB 악기와 이펙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leton Live 10 Lite 버전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라이트 가이드와 커다란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 작업에 효율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S시리즈를 선택하시면 되고요

홈페이지에 제시된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S88 - $1,049

S61 - $779

S49 - $669

 

가격이 부담 스럽다면 A시리즈로 눈을 돌리시면 되는데요, 큰 디스플레이는 없지만 OLED display 를 통해 충분히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NKS 지원은 S시리즈와 똑같으며 디스플레이와 라이트가이드,터치 스트립의 부재로 가격차이는 많이 납니다. 


MASCHINE ESSENTIALS, MONARK, GENTLEMAN, REAKTOR PRISM, SCARBEE MARK I 등과 Ableton Live 10 Lite 버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A시리즈는 A25, A49, A61  세가지 제품으로 판매 되고 있으며 모두 일반적인 세미 웨이티드 건반으로 S시리즈에 비해 조금 작고 가볍습니다. 건반 터치에 민감하시다면 A시리즈 구입은 좀 더 고민해보셔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A25 - $169

A49 - $219

A61 - $279

 

S시리즈와 A시리즈를 비교한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4년 Komplete Kontrol mk1 이 나왔을때 터치스트립을 달고 나와서 불만이었던 유저들이 많았었는데요, 아날로그 휠이 싫으시다면 mk1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19년 5월에 출시한 Komplete Kontrol M32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Micro 사이즈로 카페나 학교, 침대위에서 아이디어를 바로 캡쳐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뭐..사이즈가 작아도 들고다니면서 작업하기는 쉽지 않지만  종종 카페에서 마이크로 사이즈 컨트롤러로 작업하시는 분들을 보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M32는 32건반 하나의 제품으로만 출시 되어있으며  Komplete Kontrol mk1 에서 달고 나왔던 터치스트립을 적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날로그 휠보단 좀 불편하지만 익숙해지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건반은 신스액션 키패드로 많이 가볍지만 NKS, OLED display와 8개의 센서티브 노브는 동일하게 적용되어있습니다.


MASCHINE ESSENTIALS, MONARK, REAKTOR PRISM, SCARBEE MARK I 등 6100개 이상의 사운드 10 GB의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Ableton Live 10 Lite 버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공식가격은 $139 입니다. 

 

전체 스펙 한번 더 확인해볼까요

 

간단하게 Komplete Kontrol 를 정리해봤는데요, 컴팩트한 사이즈부터 88 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어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88 해머건반이 있으니 S61 로 결정하려고 합니다)

사용환경과 재정상태를 한번 더 체크해보시고 구매결정 하신다면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