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Digital Audio

Universal Audio LUNA (UA에서 DAW를 출시합니다)

 

Universal Audio LUNA

NAMM 2020 에서 UA의 LUNA가 공개 되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출시하는 건가 했는데 DAW를 출시했군요.

LUNA 레코딩 시스템에는 클래식 Neve 80 시리즈 콘솔의 Neve 1272 Summing Amplifier, "Oxide" LUNA Extension 멀티 트랙 테이프 에뮬레이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 DAW 와는 달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오디오가 통합 되어 제로 레이턴시로 실시간 모니터링과 녹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드웨어 서밍으로 가능한 사운드가 소프트웨어로 이미 실현되긴 했지만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다라는 말이 아직 많은데요, LUNA 시스템은 어떠한 사운드를 표현해줄지 기대가 되네요.

LUNA 레코딩 시스템에는 클래식 Neve 80 시리즈 콘솔의 Neve 1272 Summing Amplifier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예전에 나왔던 Harrison MixBus 같은 느낌도 얼핏 보여집니다.

디지털 시대에서 아날로그 사운드를 찾으려는 여러 회사의 노력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점은 참 감사한일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DAW를 병행하여 사용하기엔 조금 번거로울 것 같은데요  미디 에디팅 보단 리얼타임 레코딩을 위해서만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는 필요없을 것 같고  Waves 의 SoundGrid 처럼 라이브 레코딩때 많이 사용할 것 같네요.

Mac 시스템에서 Apollo Thunderbolt, Apollo 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LUNA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와 Firewire사용자는 제외되는군요. (전 Apollo Firewire 유저라서 그림에 떡입니다)

New MAC Pro 사고싶네요 ㅜㅜ

 

새로운 3가지의 악기도 출시가 됩니다. 

minimoog

 

Ravel

 

그리고 Shape라는 멀티 툴 박스까지 개발했네요.

 

2020NAMM 에서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으니 체크해보세요



듀퐁씨가 LUNA를 열심히 시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