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Free Software

DAW 에 Fuse 를 달아보자


나온지는 좀 됐지만 재미있는 무료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합니다. 

Cerberus Audio에서 제작한 ICE9 Automute 이라는 플러그인인데요, 오디오피크가 뜨면 퓨즈가 끊어지면서 스피커와 귀를 보호해준다는
재미있는 발상의 플러그인입니다.
퓨즈는 과전압이 들어오면 기기를 보호해주기 위해 전기를 차단 시켜주는 건데요
DAW에서 한번 사용해보세요


저는 충분한 헤드룸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최대 레벨을 -3db~-6db 로 작업하는 편인데요 Filter, EQ, Distortion 같은 플러그인을 인서트해 톤메이킹 하다보면 
노브를 잘못 돌려 원치 않게 피크가 뜰때가 있습니다.
또는 트랙킹 작업에서 매번 피크 뜨는걸 감시하게 되는데요 그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디지털에서 0db를 넘는 왠만한 피크들은 사실 모니터 하는대는 문제가 없지만 실수로 레벨을 크게 하였거나 마이크 또는 라인에서 퍽! 하는 노이즈가 발생했을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스피커나 귀를 보호 해 줄 수 있습니다.

제가 다운받아 Logic Pro X 에서 사용 해봤습니다.
테스트 영상입니다.


지정한 db 를 넘어가면 플레이는 계속 되지만 사운드는 잠시 멈춰버립니다.
수초이내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그안에 레벨을 다시 내려줘야하겠네요
Neve 88RS Channel Strip 에서 Make up 게인을 실수로 갑자기 올렸을때도 퓨즈가 끊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피크때문에 고생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오히려 음악작업에 불편함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감상또는 모니터 중에 사운드가 멈춰버리니 말이죠..
AU 와 VST 를 지원하네요. 32bit, 64bit 모두 지원하구요~
사용하시는 OS 포맷에 맞게 다운로드하세요. 정보 입력 필요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음악 작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