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Free Software

DeeSpeaker 모니터 헤드폰으로 스피커 사운드를?


DOTEC-AUDIO 사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Dee Speaker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모니터스피커는 룸어쿠스틱 환경에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같은 스피커라도 룸 환경이 어떠냐에 따라 귀로들리는 사운드는 틀리게 됩니다. 아무래도 개인 작업실에서 제대로 된 룸어쿠스틱 환경을 구축하기엔 여러 어려움이따르게 마련이라 모니터 헤드폰으로 작업을 많이 하게되죠.


새벽내내 모니터헤드폰으로 멋진 사운드의 작업을 마치고 아침에 스피커로 들어보면 좌우로 멀게 들렸던 사운드들이

가운데로 몰려있는 경험들을 해보셨을겁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헤드폰은 귀에 밀착 되어있어 약간의 패닝만으로도 큰 움직임을 모니터 할 수 있죠.

하지만 스피커로는 좀 많은 양을 줘야만 원하는 위치에 악기를 가져다 놓을 수 있을텐데요.

왼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악기를 배치했을때 스피커로 듣는 것과 헤드폰으로 듣는건 큰 차이가 있습니다.

스피커는 한쪽에서만 나와도 직접적으로 듣는 사운드 이외에 반사되는 사운드로 인해 반대쪽 귀에도 모니터가 됩니다.

하지만 헤드폰은 그럴 수가 없죠. 앰비언스나 리버브가 스테레오로 걸려있지 않는 한 한쪽으로 밖에 모니터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헤드폰으로 모니터를 할 경우, 마치 스피커의 밸런스 처럼 모니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모니터 컨트롤러나 플러그인들이 있는데요

SPL사에서 나온  2Control 이라는 제품은 모니터 컨트롤러 인데요 Crossfeed로 좌우 밸런스를 스피커에서 모니터 하는 것 처럼 헤드폰과 스피커 사운드의 괴리를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SPL 2Control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Crossfeed 와 같은 기능을 하는 유료 플러그인도 있는데요 112dB 사의 Redline Monitor 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60일동안 데모를 사용할 수 있으니 충분히 사용해보신 후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12dB Redline Monitor






데모는 이메일과 사용하시는 OS 를 적어주시고 Download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데모 받으러 가기



Redline Monitor 와 같이 거리를 조정하거나 모노, Dim 과 같은 옵션은 없지만 헤드폰으로 스피커의 밸런스를 모니터 할 수 있는 무료플러그인

Dee Speaker 를 사용해보세요.


45도의 앵글과 1미터의 거리로 된 스피커 셋팅을 헤드폰으로 모니터 할 수 있다고 홈페이지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OS 에 맞게 다운로드하세요

Download Free!

For Windows (ZIP 32bit/64bit)
For MacOSX (ZIP 32bit/64bit)
For Audio Unit  (ZIP 32bit/64bit)
Download the manual(PDF) English/Japanese


저도 다운받아 테스트 해봤습니다.

정말 스피커에서 듣는 것과 같은 사운드라고 말하기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만 벌어진 사운드들이 스피커에서 듣는 것과 비슷한 좌우 밸런스로 모니터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 식객에서 만들었던 사운드트랙중 일부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와이드한 사운드가 가운데로 몰리면서 좀 답답해지는 느낌이 드네요.


스피커로 모니터 할때는 사용하시면 안되구요~ 꼭 헤드폰으로 작업하실때만 사용하세요.


너무 의존하지도 말고 참고용 정도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정연휴 가족과 좋은 시간 보내시고 이번 한해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